강의계획서

[수업기본정보]
강의계획서 상세보기
년도/학기 2013/1학기 교과목명 직지와인쇄문화 학수번호 008008-01
이수구분 교선 학점/이론/실습 2.0/2/ 강의시간 월78 
[담당교수정보]
강의계획서 상세보기
교수명   소속  
[학습개요 및 목표]
강의계획서 상세보기
과목개요 인쇄술은 인류문화사에서 지식정보를 전달하는 매체로써 중요한 역활을 담당하였다. 이러한 인쇄술이 한국에서 13세기초에 금속활자를 창안, 발전하였다. 현존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 직지가 증거자료이다. 따라서 직지가 갖는 인류문화사적 의미와 가치를 살펴보기 위해 동서양의 인쇄술의 발달과정을 조명한다. 
학습목표 직지를 비롯한 동서양의 인쇄문화의 발달과정을 비교 연구하고, 인류문화사에서 금속활자 발명이 갖는 의미와 가치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한국인으로서 자긍심과 교양을 함양함으로써, 글로벌시대에 주역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수업대상자 전학년 
사용 프로그램  
수업방법

                    

                 

:

취업 및 자격증 취득과의 연계성  
[성적평가]
강의계획서 상세보기
중간고사 30 % 기말고사 30 % 수시시험  % 출결 20 % 과제  %
과제물  20 %             
[교재 및 참고서적]
강의계획서 상세보기
  교재 저자/역자 출판사 출판년도
주교재 PPT자료  황정하     
영상자료(다큐멘터리)       
       
부교재 직지  청주고인쇄박물관  태학사  2008 
한국서지학  천혜봉  민음사  2006 
직지이야기  박상진  태학사  2013 
       
       
기타교재 http://jikjiworld.cjcity.net 
[주별강의계획]
강의계획서 상세보기
주차 기간 수업내용요약 수업방법/사용기자재 교재범위/과제물 참조
1 0302~0308 과목소개
강의 방법 및 교재 소개 등 
강의     
2 0309~0315 인류의 정보혁명
인쇄술의 기원 
PPT 강의     
3 0316~0322 고려시대 금속활자의 발명
조선시대 금속활자 인쇄 
PPT 강의     
4 0323~0329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 직지  DVD 시청     
5 0330~0405 동서양 인쇄술의 발달
금속활자 인쇄의 세계사적 의미 
PPT 강의     
6 0406~0412 금속활자 발명국 한국인가?, 중국인가?  DVD 시청     
7 0413~0419 구텐베르크는 발명가인가?  DVD 시청     
8 0420~0426 중간고사       
9 0427~0503 직지의 간행배경  PPT 강의     
10 0504~0510 직지의 전존 경위 1  PPT 강의     
11 0511~0517 직지의 전존 경위 2  PPT 강의     
12 0518~0524 직지의 최초 발견자 꼴랭 드 쁠랑시  DVD 시청     
13 0525~0531 활자로드는 없는가?  DVD 시청     
14 0601~0607 청주의 인쇄문화  PPT 강의     
15 0612~0618 기말고사       
[장애 학생 수강 지원]
강의계획서 상세보기
내용 - 장애학생의 경우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교육도우미, 시험, 과제 제출, 이동,강좌 수강 등에 필요한 수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지원 신청: 장애학생지원센터[미래창조관 1층(043-299-8023)]